A Study on the Sound Absorption Performance by Developing Engine Room Sound-absorbing Materials with Low-Density Semi-rigid Recycled Polyurethane Foam
발표자
최경민 (대한솔루션)
연구책임자
최경민 (대한솔루션)
초록
내용
최근 자동차의 고급화 및 전기 자동차 확대로 인한 주행거리 증대를 위한 연비효율 개선과 환경문제로 인한 재활용율 향상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여 자동차 엔진룸의 후드 및 대쉬 판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흡음재인 GLASS WOOL 소재를 40% 경량화 가능한 저밀도 폴리우레탄 폼으로 대체 되고있습니다.
PU 폼은 중량 대비 우수한 흡음 성능을 가져 엔진룸 흡음재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열경화성 소재로 재활용율 향상에는 어려움이 있다. 또한, 엔진룸 흡음재에는 외관 품질과 강성을 보완하기 위해 아크릴 바인더 함침 PET 부직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. 본 연구에서는 재활용 1~2데니어 PET와 해중합되어 6% 재활용율 PU 폼을 적용한 엔진룸 흡음재의 흡음 성능과 물리적 성질을 시험하였다.